병원의 진단방사선과 촬영(X-Ray, MRI, CT 등) 결과를 컴퓨터로 획득/저장/전송/조회할 수 있는 의학 영상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로 인하여 기존의 촬영-현상-필름-판독의 복잡한 과정이 촬영-판독의 단순한 과정으로 바뀜으로써, 진료결과를 신속히 알 수 있고, 환자의 진료기록이 분실되는 위험성이 적어졌으며, 보다 정확 해진 영상으로 진료수준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를 통하여 원내는 물론 국내 및 해외 어디에서든 실시간으로 환자의 영상을 조회할 수 있어 편리성이 증대되었습니다.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자기적 성질을 측정하여 컴퓨터를 이용해 재구성, 영상화하는 기술로서, 일반 X선 촬영, 초음파, CT에서 보이지 않는 병변까지 찾아낼 수 있습니다. 고주파에 자석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해가 없고, 인체의 횡단면, 종단면, 측단면에 대한 동시 촬영과 3차원적 영상 획득이 가능합니다.
64채널 MDCT는 64개의 다중 검출기를 사용하는 최첨단 영상의료 장비로, 획기적으로 넓은 검사 영역을 얇은 두께로 신속하게 촬영 합니다. 기존 CT 장비보다 영상을 훨씬 얇게 획득 하면서도 해상도가 우수 하고, 모든 검사의 3차원 영상을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으며, 촬영 시간도 대폭 짧아졌습니다.
C-arm은 X-ray기기의 일종으로 몸의 뼈 및 관절 등을 연속적으로 투시 하는 연상 장치 입니다. 몸의 각 부위의 촬영 및 현상이 가능 하고 통증 치료를 위한 신경 차단 및 관절 치료 시 정확하게 병변 부위를 포착, 치료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만져지지 않는 유방암을 발견하는 데 가장 예민한 검사는 유방촬영술(맘모그램)입니다. 유방촬영술은 양쪽 유방을 다른 방향으로 각각 2장씩 촬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촬영시 유방이 납작해질수록 방사선 노출이 적고, 내부가 잘 보여 작은 암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유방촬영술(맘모그램)에서 발견된 멍울에 대한 정밀검 사로 유방초음파검사를 실시하는데, 고밀도 세포 조직 사이에 숨어 있는 병변의 검사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 됩니다.
초음파 검사에는 상복부, 골반, 유방, 갑상선, 경동맥,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검사부위에 젤리를 발라 탐촉자를 대고 검사를 합니다. 인체에 해가 없으며, 검사 중에 통증이나 불편은 없으나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를 시행할 경우에는 약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